티스토리 뷰

?UbuntuBreezy부터 새로 추가된 usplash용 이미지를 한번 만들어 보았다. 이런 저런 부가조건이 있어서 생각보다 귀찮지만~ 심심하신 분들 한번 해 보시길~

일단 GIMP를 이용해서 640x480 16컬러 이미지를 만들어야 한다.

단, 그 중에서 6개의 색은 다음과 같이 인덱스와 용도가 정해져있다.

팔레트 인덱스용도
0배경색
1진행 막대 색
2오른쪽 메시지 글자 색
4진행 막대 배경색
8왼쪽 메시지 글자 색
13실패 메시지 색

요걸 GIMP에서 어떻게 잘 요리할 것인가가 오늘의 주제~

여러가지 방법이 있겠지만... 가장 단순 무식한 방법을 설명하겠다.(그래~ 나 공대나왔다~)

팔레트를 미리 만들어 두고 그 팔레트에 맞춰서 그림을 그리는 방법인데, 절차는 간단하지만 약간의(?) 그림 솜씨와 (도트)노가다가 필요하다.
  1. 파일-대화상자-색상표 메뉴를 사용해서 색상표 창을 연다. (이미 있다면 안해도 된다.)
  2. 색상표의 단축메뉴를 이용해 새 색상표를 만든다.
  3. 새로 만들어진 색상표를 더블클릭해서 색상표 편집기 창을 연다.
  4. 전경색이나 배경색을 원하는 색으로 지정하고, 색상표 편집기의 단축메뉴를 이용해 배경/전경에서 새 색상을 추가한다.
  5. 위의 표에 나와있는 인덱스를 확인하면서, 16개의 색을 추가한다.

자 이제 팔레트가 준비되었으니, 그림을 그려보자.
  1. 파일-새로를 선택해 640x480 이미지를 만든자.
  2. 이미지-모드-인덱스됨을 선택하고, 사용자 색상표를 선택한 다음에 위에서 만든 팔레트를 지정한다.
  3. 아! 최종 색상표에서 사용안한 색상 지우기를 선택하면 안된다! 잊지말자!
  4. 자~ 이제 솜씨를 발휘할 시간! 16색 크레용으로 멋진 그림을 그려보자. 잊지마라~ 그 중 6색은 정해진 용도가 있다!
  5. 다 그렸으면 원본은 xcf파일로 저장하고, 파일-사본 저장을 선택해서 png로 저장하자. (이건 필수 조항은 아니지만 원본에 대한 예의 같은거다. 가끔, 포샵질해서 jpg로 저장하고, 그걸 다시 포샵질해서 jpg로 저장하는 일을 반복하는 만행을 저지르는 사람들이 있다.)

어디서 주워온 이미지를 부트 스플래시로 쓰고 싶다고? 물론 나도 그렇다. 하지만 이미지의 품질을 유지하려면 꽤 많은 시행착오가 필요하다. 여차하면 도트노가다도 불사해야한다.(640x480x16... 어디서 많이 들어본 조합아닌가! 그렇다.. 도트 노가다의 전설이라는 DOS시절 엘프의 미연시들이 쓰던 바로 그 해상도가 되겠다!)

어찌어찌하여 640x480 16색 png파일을 만들었다면 이제 uslash에 적용할 시간~ 묻지마라. 나도 여기 나오는 명령이 뭐하는 건지 모른다. 그냥 시키는 대로 했을 뿐... 다만 iolo-usplash라는 건 위에서 만든 png파일의 이름이라고 생각하면 되겠다.

apt-get install libbogl-dev
cp iolo-usplash.png usplash-artwork.png
pngtobogl usplash-artwork.png > usplash-artwork.c
gcc -Os -g -I/usr/include/bogl -fPIC -c usplash-artwork.c -o usplash-artwork.o
gcc -shared -Wl,-soname,usplash-artwork.so usplash-artwork.o -o iolo-usplash.so
sudo mkdir -p /usr/local/lib/usplash/
sudo cp iolo-splash.so /usr/local/lib/usplash/
sudo update-alternatives --install /usr/lib/usplash/usplash-artwork.so usplash-artwork.so /usr/local/lib/usplash/iolo-usplash.so 55
sudo dpkg-reconfigure linux-image-$(uname -r)

그렇게 해서 만든 16컬러 부트 스플래시 lol iolo-usplash.png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