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Posted by gnome-hacks@jodrell.net on 2003-08-22 12:07:13

GNOME 2.x에서 메뉴를 내 맘대로 만드는 일은 꽤 복잡하다. ?GConf-fu와 ?GnomeVFS-fu가 깊이 관여하고 있어서, 이 두 시스템에 대해 조금 알아두는게 좋다.

주: 이 글은 사용자 한 명에게 적용되는 메뉴를 만드는 방법을 설명하고 있다. 시스템의 모든 사용자에게 적용되는 메뉴를 만들고 싶으면 GnomeAdminGuide를 볼 것!

먼저 몇가지만 짚고 넘어가면:
  1. GNOME 메뉴는 ?GnomeVFS와 연동되므로, applications/// URI를 사용해서 메뉴 트리를 조작할 수 있다.
  2. applications:/// URI를 요청하면, ?GnomeVFS가 시스템의 기본 구조를 찾아본다. 그 다음으로 사용자가 따로 지정한 부분을 확인해서 수정된 트리를 리턴한다.
  3. applications:/// 트리는 Nautilus로 보통 파일시스템처럼 수정할 수 있다(멋진 ?GnomeVFS!).

applications:///안에 사용자에게만 보이는 서브 디렉토리를 만드는 것부터 시작한다. 간단하다. 일단, Nautilus를 실행시키고 위치에 applications:///을 입력한다. 메뉴의 실행기에 대응하는 여러가지 아이콘들이 보인다.

'파일 메뉴에서 새 폴더를 선택하면, 새 폴더 아이콘이 생긴다. 이름을 니 맘대로 바꾸자 - 나로 말하면 내맘대로'' 했다.

새 폴더 아이콘에서 오른쪽 클릭을 하고 실행기 편집을 선택해서 폴더 이름과 아이콘 등을 바꿀 수 있다.

여기까지 했으면, 다시 오른쪽 클릭하고 등록정보를 선택한다. 여기서도 아이콘을 설정할 수 있다 - 대화상자 밑에 있다.

이제 디렉토리에 내용을 채울 차례다. applications:/// 트리 내에 있는 다른 아이콘을 복사해서 붙여넣기만 하면 된다.

터미널을 열고 killall gnome-panel을 입력한다(?Solaris에선 killall이 다른 짓을 한다는 것을 명심할 것).

?GnomeSession이 ?GnomePanel을 다시 시작한다. 이제 메뉴에 내맘대로가 보인다.

이제 gconf-editor를 열어서 /apps/panel/profiles/default/objects/를 찾아간다. 마구잡이 알파벳과 숫자로 된 이름들이 여러개 보인다. 차례대로 찍어서 object_type 키의 값이 menu-object인 녀석을 찾는다. 이게 메뉴 아이콘에 대한 gconf 데이터다.

바꿔도 되는 것들이 몇 개 있는데:

path: 메뉴가 사용하는 ?GnomeVFS URI다. 원래는 applications:///인데, applications:///내맘대로로 바꾸면 내 맘대로 만든 디렉토리를 대신 사용하게 된다.

custom-icon: 체크 안하면 메뉴는 등록정보 대화상자에서 지정한 사용자 아이콘을 사용한다. 체크 하면 표준 폴더 아이콘을 사용한다.

main-menu: 메뉴가 최상위 메뉴인가를 지정하는 건데, 표시될 모든 다른 설정을 기본 메인 메뉴로 엎어친다. 이건 체크 안한 채로 둘 것!

요컨데, gconf 키를 이렇게 지정하면 된다:
  • path: "applications:///내맘대로"
  • custom-icon: no
  • main-menu: no

이제 결과를 확인하기 위해 ?GnomePanel을 다시 시작한다(한번 더 killall gnome-panel).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